Dormitory

학교 기숙사 유무에 따른 고려사항

Dormitory 있으면,

  • 학교에서 운영하는 dorm이 여러 종류가 있다. 1학기 혹은 1년 정도 학교에서 운영하는 dorm에 거주하는 것을 학교 측에서 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추천을 한다. 취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 방은 2인 1실로 화장실은 한 층 전체가 공유를 하고 취사가 가능한 경우 부엌, 거실, 화장실을 룸메이트 4명 혹은 5명이서 공유를 한다. 교내 cafeteria가 있다면 기숙사 비용에 meal plan이 포함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Meal plan으로 교내 혹은 캠퍼스 주변 카페, 음식점에서 주문을 할 수도 있다.
  • 캠퍼스 내에도 학교에서 운영하지 않는 dorm이 존재할 수 있다. 학교에서 운영하지 않으므로 meal plan이 기숙사 비용에 포함 되어 있지는 않다. 가격이 절반 정도로 훨씬 저렴하기도 하니 꼭 확인하기를 추천한다.
  • 캠퍼스 근처에도 많은 dorm이 존재하니 확인하기를 추천한다.

Dormitory 없으면, roommate를 구하거나 rent를 해야함

roommate 구하는 경우,

각 도시마다 사용하는 한인 커뮤니티 렌트 사이트가 있기도 하니 확인하기를 추천한다.

추천 사이트

  1. Roomster 나이, 관심사를 적어 프로필을 설정하기에 룸메이트가 될 사람의 성향 미리 파악 가능하다. 1달 이상 된 리스트는 자동 삭제된다.
  2. Roomi 프로필, 리스팅은 사전에 인증해야 하므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3. Craigslist 미국판 중고나라로 정말 주의해야한다. 허위매물도 많으니 사기 조심해야한다.
  4. HeyKorean 한인커뮤니티로 보통 이메일이나 카톡 주소 남겨 놓기에 연락 용이하다.

rent 하는 경우,

집 계약하여 혼자 살거나 큰 집을 계약하여 남는 방 혹은 거실방을 roommate구하는 사이트에 올려 월세를 받음. 브로커를 통해서 아니면 혼자서 집을 구해야 한다.

Broker
전문적 지식을 가진 사람이 계약자의 조건에 맞는 집을 소개해준다. 서류들 대신 준비해주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브로커가 보여준 집 중에 최종적으로 선택한 집 렌트를 하게 된다면 주로 1년 치 렌트비의 15% 정도를 Broker Fee로 지불한다.

By yourself
보러 갈 집 리스팅을 작성하고 집주인과 연락을 하여 시간 맞취 집 보러가야 한다. 계약시에 서류들을 준비해야 하는데 Credit 요구를 하는 경우가 많다. Credit이나 수입 없는 경우 집주인이 허용한다면 보증인 서비스 업체 이용하거나 Deposit을 두 배나 세 배 정도 내면 Credit 없이도 집을 랜트할 수 있다.

예) The Guarantors 보증인 서비스 업체로 요즘 뉴욕 유학생들 많이 이용

평가는 신용점수와 개인의 재정상황에 따라 다르다. 비용은 미국거주자의 경우 연간 렌트비 5-7%, 비거주자의 경우 7-10%. 계약자마다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계약 당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부담한다.

1. Apply 신청서 작성하고 계약 하고픈 빌딩 신청서 넣는다.
2. Follow up 승인 여부를 몇 시간 이내로 알 수 있고 크레딧 점수가 630 이하는 받지 않는다. 따라서 신용도가 낮으면 이용 불가능한다.
3. Documents 미국 시민권자이며 직장인인 경우, 여권이나 주 ID 등 신분증, 자필 사인이 포함된 재직증명서, 2장의 월급 명세서, 최근 2장의 은행이용기록명세서가 필요하다. 유학생의 경우, 여권 비자, I-20 (학교재학증명서), 부모님 여권, 재정 증명서 (은행잔고) 혹은 인컴을 나타내는 재직 증명서가 필요하다.
4. Pay,  Sign a bond agreement 일반적으로 95% 정도의 렌트비 (금액에 따라 다름)를 지불한다. Cash, credit card 불가능. Debit card, check, wire transfer 가능.

추천 사이트

  1. Zillow 미국 사람들 제일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로 Buy, Rent, Sell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Pre-qualified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집주인인지 확인 가능하다.
  2. Traulia 질로우와 유사한 사이트로 인구분포, 범죄죄율, 학군, 자연재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3. Apartment List 세세한 requirement 설정 가능하다
  4. Realtor 매물량도 많지만 허위매물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신뢰할 만한 사이트이다.
  5. HeyKorean 한인커뮤니티로 정리가 잘 되어있고 매물들이 많다.
  6. Radio Korea 한인커뮤니티로 서부 관련 매물들이 많다.
  7. MissyUSA 한인커뮤니티로 회원가입 필수이다.
Housing 관련 용어Housing 시 고려사항
Studio: 한국의 원룸형식 / 따로 방 없이
침실+거실+부엌+화장실
1bed: 방 1개
1bath: 샤워시설 포함된 화장실 1개
0.5bath: 세면대, 좌변기만 설치된 화장실 1개.
샤워 시설 없음
학교나 직장 거리 위치, 교통수단,
식료품점,치안, 공원이나 산책로,
가구 유무, 반려동물 가능한지
Address report: 치안, 주변 상권 확인 가능
%d bloggers like this: